본문 바로가기

건강 주치의

타석증 원인 3가지 냄새 증상 뜻

타석증 이란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타액선)이나 침색과 연관된 타액선관, 침샘관(타액선관) 등에 석회물질, 이물질 및 세균등이 뭉쳐져 침이 나오는 통로를 막게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타석증이 생기는 원인 및 냄새, 제거 방법 등에 대한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석증 원인 ?

대체적으로 타석증의 원인은 침이 정체되거나 침샘관 상피의 염증 또는 손상, 칼슘염의 침착을 유발하는 여러 생물학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부위의 경우 턱밑 침샘인 악하선이 75%로 가장 많으며 귀밑 침샘인 '이하선' 약 20% , 그 외에 다른 침샘이 약 5% 정도 비율로 발생하게 됩니다.

 

타 부위에 비하여 턱밑 침샘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것은 귀밑 침샘에 비하여 침의 정체 정도가 더 심하며 점액의 함량이 더 높기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침을 만드는 기관인 침샘 또는 침샘이 입안으로 연결되는 길인 침샘관에 석회물질, 세균 등에 막혀서 침이 침샘 밖으로 나가지 못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50세 이후 노인 층에서 가장 발생 빈도가 높고 돌덩이가 침샘을 막고 있는 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침샘 부위가 붓고, 통증이 생기게 되면 70% 정도는 악하선(턱밑샘)에서 생긴다고 봅니다. 입 냄새의 원인이 타석증일 수도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타석증이 생기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의 하셔야 할 점은 아픈 원인이 타석 때문에 아픈건데 아래 치아가 아픈 것으로 착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판단하기에 애매한 경우에는 침이 많이 분비되는 오렌지 ,레몬주스 같은 신 음식을 먹고 통증이 발생한다면 타석증일 가능성이 높겠죠.

 

또는 식사를 하는 경우 턱밑이나 귀 앞쪽의 침샘 부위가 붓게되는데 대부분은 몇 분후에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세균 감염이 되고 침샘 주위로 염증이 퍼지게 되면 목이 부을수도 있으므로 고령의 환자인 경우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증상이 만성화되면 타석증과 함께 침샘이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타석증 진단 방법

먼저 통증과 부종이 있는지 확인하게 되고 턱 밑에 생긴 타석은 혀와 잇몸 사이를 양손으로 촉진을 하게 됩니다.

때로는 타액선 안에 있는 타석의 경우 촉진으로 진단하는 방법은 힘들고 목부분에 CT를 찍어 뼈처럼 하얗게 보이는 타석이 있는지 관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석의 크기는 모래알처럼 작은것부터 수cm에 이르는 등 다양합니다.

 

타석증 치료방법

1)보존적 치료

칫솔질과 가글액을 통하여 입안을 청결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수분 섭취 충분히 하기

노화의 진행 및 탈수로 인하여 입이 잘 마르는 구강건조증이 심해진다면 타석이 더 잘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침분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과일 및 신 주스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타석의 크기가 크지 않은 경우 증상이 반복되다가 타석이 밀려 저절로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3)수술 요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고 타석증이 낫지 않는다면 최종방법은 수술입니다. 혀와 잇몸 사이 구강저에서 잘 만져지는 타석은 수술 부위에 국소마취 후 해당 부위 구강쪽을 절개하여 타석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타석이 침샘관 시작부

또는 내무에 위치하면 전신마취를 하고 타석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타석증 예방법 주의사항

평소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를 하여야 하며 적당하게 식사를 하여 침의 점도가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