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주치의

왼쪽 가슴통증 원인 5가지

왼쪽 가슴통증을 느껴서 불안하실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경우에 생명에 직결되는 심장이 이상이 있는거 아닌가 우려를 하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금방 호전될 수도 있지만 심장질환과 관련되어 있는경우 신속한 검사와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근육통, 담이 걸린경우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근육통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격렬한 운동전 가벼운 스트레칭 이나 준비운동을 거치지 않고 하여 숨 쉴때 왼쪽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이나 근육통을 겪을경우 마사지나 , 휴식, 바른자세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운동전후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잊지 말아야 하겠죠.

 

급하게 체한경우

식사를 마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슴이 꽉 막히는 느낌과 더불어 혈액순환이 안되 손, 발 등이 차가워지고 메스꺼움, 두통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가슴통증은 급체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위,장에 자극적인 음식을 삼가하고 몸을 움직여 소화를 돕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많은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을 심장문제로 오해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식후에 누워있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반복적으로 섭취하여 위산 역류 문제가 생기고 쓰림통증 이나 가슴이 불타는 것 같은 작열감이 발생하기 도 하는데요. 이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으로 심한경우 위 내시경을 통하여 증상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

관상 동맥이 협착, 수축 상황에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여 발생하게 되며 증상은 심장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면서 발생되는데 왼쪽 가슴이 옥죄는 듯한 느낌이 들고, 명치의 통증, 턱 끝이 아픈 느낌, 심장을 쥐어짜는 듯한 증상이 짧게는 2-3분, 길게는 5분 정도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관상동맥이 완벽하게 폐쇄되어 발생하는데 가슴 정중앙부터 왼쪽으로 심한 고통이 느껴지며 심장이 마치 누군가 힘을 주어 터트리려고 하는 것 같은 아주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지속 시간이 최소 20분 ~30분 이상으로 증상이 오래 간다면 바로 병원 응급실로 향해야 합니다. 호흡곤란, 구토, 식은땀, 기절 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 불안

요즘 많은 사람들이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데 가슴통증의 원인이 이런 심리적인 문제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답답하고 조이는 듯한 심한 가슴통증을 느끼고 1분 이하의 지속시간을 보입니다. 스트레스가 일어나는 원인을 분석하여 그 상황을 벗어나야 합니다. 심하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