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주치의

혈압약 가장 큰 부작용은?

혈압약을 병원에서 처방받고 별 생각없이 몇년간 복용하고 있었는데요. 주위에서도 요즘은 흔하게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죠. 오늘은 이런 혈압약의 가장 큰 부작용,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약을 먹는 이유?

고혈압약을 먹는 이유는 뭔가 우리몸에 이익이 있다고 판단이 될때 복용을 하게 됩니다.예를들면 혈압약을 먹고 혈압을 낮추게되면 우리몸에 심혈관 질환 이를테면 중풍 심근경색 이런걸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 약을 먹게 됩니다.

 

고혈압치료제 무서운 부작용!

고혈압치료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알아야 될 굉장히 중요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모든 약에는 크거나 작게 부작용이 있는데 혈압약의 가장 무서운 부작용은 바로 저혈압 입니다.

 

고혈압을 치료하려고 혈압약을 먹었는데 저혈압이 되버리는 겁니다. 의외로 우리 주변에는 혈압약이 너무 세서 저혈압이 된 경우가 많은데 그 상태를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죠.

 

병원에 가서 혈압을 재보면 매우 좋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병원에서 측정할 때 긴장을 하여 오른 혈압이 정상 혈압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인은 느끼기에 힘이 없고 기억력이 나빠지는 거 같고 밥맛도 없어지고 한 번쯤은 부작용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저혈압의 정의

수축기 혈압이 90 이하인 경우 / 이완기 혈압이 60이하가 되는 경우 , 둘 모두에 해당이 될 수있고 둘중에 하나에 해당된다면 저혈압 입니다. 예를 들어 수축기 혈압이 110이고 이완기 혈압이 50이어도 저혈압에 해당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저혈압에 해당된다면 우리몸이 역시 힘들어집니다. 우리몸의 혈액공급에 차질을 빚어 진다는 것입니다. 저혈압이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이 있냐 없냐 입니다. 증상들은 대체적으로 비특이적인 증세 들인데요. 다리가 무겁거나, 몸이 자주 피곤하다거나 , 기분이 좀 다운된다, 밥맛이 없다 처럼 큰 이상이 아닌거 같아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혈압체크를 자주 하자!

고혈압을 겪고 있다면 필수로 혈압계를 집에 구비해 놓아야 합니다. 아침저녁으로 혈압을 체크해야 하고 피로하다고 생각되면 꼭 혈압을 재보아야 합니다.

 

⭕ 노인들의 고혈압 기준

일반적으로 혈압약을 120/80 이하로 맞추게 하는 약을 가장 알맞은 것으로 판단하게 되는데요. 노인같은 경우는 동맥경화증이 오게 되는데 우리 몸의 혈관 저항이 좀 증가되어 인체가 그것을 맞추기 위해 혈압을 더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이 되면 고혈압 약을 기준을 너무 낮게 잡으면 힘이 없어지거나 저혈압 부작용을 겪을 수 있겠 죠. 집에서 자주 혈압을 체크하고 본인에 몸에 맞는 혈압약을 의사와 상담하여 맞춰나가야 합니다.